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경쟁 역량 확보와 시장 수성 전략: 한샘 수파리(守破離) 벤치마킹 사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강문-
dc.contributor.author노태우-
dc.date.accessioned2021-08-11T18:25:32Z-
dc.date.available2021-08-11T18:25:32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8651-
dc.identifier.issn2714-02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552-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본 연구는 가구업계에서 국내 시장 1위를 달성하고 있는 한샘이 일본의 니토리가 강조한 수파리 전략을 벤치마킹하여 해외 대형 가구업체인 IKEA의 국내 진출이후 이에 대응하는 방식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IKEA는 과거 해외 유통기업들이 국내 시장 진출 이후에 실패한 것과 다르게 수도권 근교에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한 것과 달리 한샘은 기존 판매 방식을 다변화하고 국내 소비자들이 리모델링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IK유통을 탄생시키며 중저가 부엌가구 유통채널을 개설해 매출신장을 이뤄냈다. 이와 같이, 해외 대형기업의 국내 진출에 있어서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한 한샘의 수성전략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한샘을 중심으로 하는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일본 니토리가 고안한 수파리에 대해 먼저 조사한 뒤, 한샘이 이를 어떻게 벤치마킹했는지 살펴보았으며, 둘째, 수파리의 각각에 맞추어 한샘의 변화를 제시하고 이와 같은 변화가 IKEA에 대한 대응으로써 효과가 있었는지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IKEA의 진출 이후 한샘은 오히려 제품 가격경쟁력이 강화되었고 IKEA가 강조하는 DIY방식보다 DIFM방식을 채택하여 소비자들의 편의를 강조하였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매장 및 생활용품 전문점으로 매장을 다변화하여 쇼핑과 더불어 외식과 문화까지 즐길 수 있는 센터로 도약하고 있어 수성전략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지금까지 다양한 연구에서 IKEA의 전략과 많은 가구업체들을 동시에 비교한 연구는 많았으나 기업 단위에서 분석하여 수성전략을 다룬 연구는 많지 않아 본 연구를 통해 수성전략의 방안을 어느 정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2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경영교육학회-
dc.title기업의 경쟁 역량 확보와 시장 수성 전략: 한샘 수파리(守破離) 벤치마킹 사례-
dc.title.alternativeHanssem’s Strategy for Sustaining Competitiveness and Defending Domestic Market from Ikea by Benchmarking Shuhari-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3839/kabe.2016.31.6.1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교육연구, v.31, no.6, pp 123 - 145-
dc.citation.title경영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endPage145-
dc.identifier.kciidART00218706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한샘-
dc.subject.keywordAuthor수성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수파리-
dc.subject.keywordAuthor벤치마킹-
dc.subject.keywordAuthorHanssem-
dc.subject.keywordAuthorDefend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Shuhari-
dc.subject.keywordAuthorBenchmark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