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자아효능감과 대인관계 역량 간 관계에서 자기관리 역량의 매개효과 검증: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interpersonal competency in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self-management competency and Gender group difference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interpersonal competency in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self-management competency and Gender group differences
Authors
조형정윤지영
Issue Date
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ultiple group analysis; K-CESA; self-efficacy; interpersonal competency; self-management competency; 자아효능감; 대인관계역량; 자기관리역량; 다집단 분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11, pp 267 - 290
Pages
2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11
Start Page
267
End Page
2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00
DOI
10.22251/jlcci.2016.16.11.267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효능감, 대인관계 역량 간 관계에서 자기관리역량의 매개효과를 변인 간 관계가 성별 간 차이를 보이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충남에 소재한 4년제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는 2014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 결과, 자아효능감과 대인관계 역량, 자기관리 역량은 부분매개모형을 지지하였다. 또한, 성별 간 다집단 검증 결과, 형태동일성 검증은 만족하였으나, 측정동일성 검증은 기각되어 두 집단 간 경로는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아조절효능감이 자기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관리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남, 녀 집단이 동일하나 남자의 경우 자신감이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대인관계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으며, 자아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의 수립과 성별 특성을 감안한 핵심역량증진 접근전략의 수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Jung photo

Cho, Hyung Jung
교직과정부 명칭변경 → 교원양성지원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