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DHD영재아동과 ADHD아동의 인지·정서행동·양육특성 차이에 관한 혼합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경은-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date.accessioned2021-08-11T18:44:13Z-
dc.date.available2021-08-11T18:44:13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975-4949-
dc.identifier.issn2714-11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2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혼합연구방법을 사용하여 ADHD영재아동과 ADHD아동의 인지, 정서행동, 양육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ADHD영재아동 특성을 파악하여, ADHD영재 판별 및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양적분석 결과를 도출한 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심층면담의 질적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영재아동은 모양 맞추기 소검사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ADHD영재아동은 창의성 하위영역 중 독창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ADHD영재아동은 ADHD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이 우세하였다. 넷째, ADHD영재아동은 ADHD아동에 비해 불안, 우울, 비행 척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ADHD영재아동 어머니와 ADHD아동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대한 양적조사 결과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 질적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ADHD영재아동 어머니는 아동의 이중특수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 역할에 대한 기술과 지식이 부족하다고 지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ADHD영재아동 어머니와 ADHD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양적조사 결과 ADHD영재아동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스트레스, 자녀의 기질과 관련된 스트레스, 학습기대와 관련된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질적조사 결과에서도 ADHD영재아동 어머니들이 다양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일곱째, ADHD영재아동 어머니와 ADHD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양적조사 결과 ADHD영재아동 어머니들은 공격성, 적대감, 강압적 양육태도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질적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ADHD영재아동 어머니들은 적절한 대처행동과 스트레스를 이겨내려는 노력을 하기 때문에 긍정적 양육태도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재교육학회-
dc.titleADHD영재아동과 ADHD아동의 인지·정서행동·양육특성 차이에 관한 혼합연구-
dc.title.alternativeMixed Methods on the Differences in Cognition, Emotional Behaviour, and Parenting Characteristics of Gifted Children with ADHD and Ordinary children with ADHD-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7839/jksgt.2016.15.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와 영재교육, v.15, no.3, pp 5 - 32-
dc.citation.title영재와 영재교육-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32-
dc.identifier.kciidART00213800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DHD영재-
dc.subject.keywordAuthorADHD-
dc.subject.keywordAuthor이중특수성-
dc.subject.keywordAuthor혼합연구-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children with ADHD-
dc.subject.keywordAuthorADHD-
dc.subject.keywordAuthortwice exceptionality-
dc.subject.keywordAuthorMixed method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