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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lb의 학습유형에 따른 영재의 학습전략 사용 차이The Differences in Using Gifted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to Kolb’s Learning Styles

Other Titles
The Differences in Using Gifted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to Kolb’s Learning Styles
Authors
조은영이신동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영재; 영재교육; 학습유형; 학습전략; Kolb; Gifted; Gifted education; Learning style; Learning Strategies; Kolb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5, no.1, pp 79 - 102
Pages
24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79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833
DOI
10.17839/jksgt.2016.15.1.79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는 Kolb의 4가지 학습유형(조절적, 발산적, 동화적, 수렴적학습자)에 따라 학습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하였으며, 영재의 학습유형 및 성별, 학년별 학습전략 사용 차이를 파악하여 이에 기초한 수업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충남 S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과 충남 S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센터 재학생 140명을 대상으로 Kolb(1984)가 개발한 학습유형검사(Learning Style Inventory)와 Weinstein, Schule & Palmer(1987)가 개발한 학습전략검사(Learning and Study Strategy Inventory)를 이용하여 검사하였으며 신뢰도는 양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유형과 성별, 학년에 따른 주요 학습전략 사용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습유형, 성별의 주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유형과 성별, 학년에 따른 보조 학습전략 사용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의 주효과와 학습유형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재교육 과정의 차별화 및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학습유형 및 성별, 학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지도해야 하는 필요성을 시사 하였다. 또한 학습자특성에 맞게 설계된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지도를 통해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교사와 학습자의 노력과 역량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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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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