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직교과 수업의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Problem-Based Learning(PBL) applied teacher training course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Problem-Based Learning(PBL) applied teacher training course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
Authors
조형정권회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문제중심학습(PBL); 학교폭력; 인성교육; 교사양성교육; 교직교과; PBL(Problem-Based Learning); School Violence; Teacher Preservice Education; Teacher Training Curriculum; Character Education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8, no.1, pp.29 - 53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29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878
DOI
10.17927/tkjems.2016.28.1.29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방법을 적용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직교과의 수업사례를 분석하였다. 특히, PBL를 활용한 활동과정을 통해 본 교과의 가능성과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학습자의 인식변화를 성찰일지를 바탕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대학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수업을 수강하는 38명 대학생을 대상으로 15주간 수업을 운영하였다. 분석 자료는 PBL 활동지, 성찰일지, 수업 평가 내용을 수집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PBL을 활용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수업을 수강한 후 본 수업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의 인식변화를 도출하였다. 수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면과 요구사항으로 분류하여 PBL을 적용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과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습자의 인식변화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과에 대한 인식변화,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변화, 교사의 태도에 대한 인식변화로 구분되었으며, 각각의 인식은 성숙하고 발전된 방향으로 변화되었고, 예비교사로서의 자세를 재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PBL을 활용한 학교폭력관련 수업은 학교폭력에 관한 예비교사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본 사례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Jung photo

Cho, Hyung Jung
교직과정부 명칭변경 → 교원양성지원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