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전문가 관점의 전문대학 시각디자인학과 교육과정 평가연구Study of the Evaluation of the Curricula of the Dept. of Visual Design in Junior Colleges from the Perspective of Practical Experts
- Other Titles
- Study of the Evaluation of the Curricula of the Dept. of Visual Design in Junior Colleges from the Perspective of Practical Experts
- Authors
- 차정운[차정운]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College Educational; Visual Design Departments; Educational Objectives; Practical Applicability; 전문대학 교육; 시각디자인학과; 교육목표; 실무적용성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4, pp.209 - 2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64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265
- ISSN
- 1976-1562
- Abstract
- 오늘날 급속한 패러다임의 변화, 디자인의 가치 역 할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여러 학문에서 고등학교 교육을 마치고 대학에 입학하여 선택한 전공에서 학생 에게 대학이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하는가는 가장 큰 문제이며 어려운 과제이다. 현재 전문대학 시각디자인 학과(전공) 교육을 살펴보면 디자인을 단순한 기능 중 심적이나 산업 중심적으로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여 전통적인 교육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전문대학 중 한국교육개발원 "2014년 전문대학 시각디자인 취업률 대학순위" 에 의거 상위 4개 대학 우송정보대학, 장안대학, 유한대학, 김포대학 을 선정하고 서울과 경기도 소재 디자인 전문 업체 중 5년 이상 근무한 디자인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전문 가 집중 인터뷰(FGI)와 설문을 통해 평가 연구하여 산 업에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효율적인 전문대학교육 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첫째, 학생들이 취업 후 실제업무를 진행할 때 적응기간이 필요 없도 록 기초과정도 스킬위주 주입식 교육이 아닌 현장형 전문화 교육을 실시한다. 둘째, 대학과 관련 분야 기업 과의 긴밀한 협력체제 구축과 학생들이 응용과 분석, 기획능력을 교육받을 수 있는 마케팅, 공학 등 연계 커리큘럼을 개발한다. 셋째,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와 현상을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제를 도출 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 실행과 평가를 할 수 있는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교육을 이론 위주의 디자인 교 육에서 탈피하여 현장 지향적인 교육과정으로 진행한 다. 넷째, 시각디자인학과(전공)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한다. 다 섯째,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신기술 기반의 실무형 교육을 실시한다. 여섯째, 취업과정 교과목을 새롭게 구성하여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실질 적인 도움을 받고 실무를 실제적으로 체험하는 교과목 구성을 개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Art > Department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