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구[김정구]-
dc.contributor.author한정수[한정수]-
dc.contributor.author전미나[전미나]-
dc.contributor.author김미예[김미예]-
dc.contributor.authorJoshua Kim[Joshua Kim]-
dc.date.accessioned2021-08-01T05:45:44Z-
dc.date.available2021-08-01T05:45:44Z-
dc.date.created2020-07-15-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6-28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255-
dc.description.abstract브랜드 애착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성과 측면에서 중요한 변수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여러 브랜드 애착 관련 연구에서 브랜드 애착이 소비자의 전반적인 삶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 애착은 직접적, 간접적으로 소비자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만, 기존의 브랜드 애착 연구는 브랜드 지지행동에 관한 연구에 비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브랜드 애착의 긍정적인 측면은 자아효능감을 높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지만, 현실도피 욕망이 높아져 삶의 질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닌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더 나아가, 소비자의 실제적-이상적 자아 불일치가 높을수록 브랜드 애착이 현실도피 욕망에 미치는 영향이 강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마케팅의 주요 변수인 브랜드 애착, 브랜드 지지행동, 소비자 삶의 질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브랜드 애착은 삶의 질에 긍정적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단지 기업의 수익만이 아닌 소비자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기업 수익적인 측면만이 아닌 공공가치 구현, 소비자 복지차원의 정책적인 시사점도 제공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학회-
dc.title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Brand Attachment on Consumer’s Quality of Life, beyond Brand Performa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정구[김정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자학연구, v.27, no.4, pp.131 - 152-
dc.relation.isPartOf소비자학연구-
dc.citation.title소비자학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31-
dc.citation.endPage15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759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애착-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성과-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삶의 질-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웰빙-
dc.subject.keywordAuthor삶의 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자아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현실도피-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achmen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well-being-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of life-
dc.subject.keywordAuthorlife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escapis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