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구[김정구] | - |
dc.contributor.author | 한정수[한정수] | - |
dc.contributor.author | 전미나[전미나]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예[김미예] | - |
dc.contributor.author | Joshua Kim[Joshua Kim]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1T05:45:44Z | - |
dc.date.available | 2021-08-01T05:45:44Z | - |
dc.date.created | 2020-07-15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6-282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255 | - |
dc.description.abstract | 브랜드 애착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성과 측면에서 중요한 변수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여러 브랜드 애착 관련 연구에서 브랜드 애착이 소비자의 전반적인 삶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 애착은 직접적, 간접적으로 소비자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만, 기존의 브랜드 애착 연구는 브랜드 지지행동에 관한 연구에 비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브랜드 애착의 긍정적인 측면은 자아효능감을 높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지만, 현실도피 욕망이 높아져 삶의 질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닌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더 나아가, 소비자의 실제적-이상적 자아 불일치가 높을수록 브랜드 애착이 현실도피 욕망에 미치는 영향이 강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마케팅의 주요 변수인 브랜드 애착, 브랜드 지지행동, 소비자 삶의 질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브랜드 애착은 삶의 질에 긍정적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단지 기업의 수익만이 아닌 소비자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기업 수익적인 측면만이 아닌 공공가치 구현, 소비자 복지차원의 정책적인 시사점도 제공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 |
dc.title |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Brand Attachment on Consumer’s Quality of Life, beyond Brand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구[김정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7, no.4, pp.131 - 152 | - |
dc.relation.isPartOf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31 | - |
dc.citation.endPage | 15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3759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애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삶의 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웰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삶의 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실도피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ll-be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y of lif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fe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scapism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3063) 25-2, SUNGKYUNKWAN-RO, JONGNO-GU, SEOUL, KOREAsamsunglib@skku.edu
COPYRIGHT © 2021 SUNGKYUNKWA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