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춘향은 춤을 추는가(Ⅱ)* - 판소리<춘향전>과의 대비를 통한 한국발레의 창작방안 연구서설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형택[임형택]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1T17:25:51Z | - |
dc.date.available | 2021-08-01T17:25:51Z | - |
dc.date.created | 2016-10-04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598-981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125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오늘날의 시각 중심 시대에 문학이 요동하는 주요인의 하나로 영상 미디어-테크놀로지에 의한 ‘몸’의 부상을 꼽고, 그에 따라 ‘문학미디어’로서의 몸 —몸의 문학적 현상과 기능— 을 연구하는 연속적 연구의 두 번째이다. 필자는 연구의 구체적・역사적・이론적 지평을 확보하기 위해 판소리와 발레의 대비 연구에 먼저 착안했었다. 그 과정에서 한국 고전 서사에 기반을 둔 한국 창작발레가 글로컬 문화 콘텐츠로서 조명되었으며, 한국발레의 진정한 개성과 정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한국 고유의 리듬과 선율이 원용될 필요성이 제기됐었다{이상 ‘왜 춘향은 춤을 추는가(Ⅰ)’}. 그것은 곧 판소리의 장단과 창으로서, 이 글에서는 그 주장을 강화 및 공식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논거들을 보완하는 한편, 판소리가 실제로 사용된 한국 창작발레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앞으로 장단과 창이 어떻게 적절하게 원용됨으로써 한국 창작발레의 향상이 이뤄질 수 있는가를 거시적으로 가늠해보고자 하였다. 현재까지는 한국 창작발레에서 판소리가 일종의 시각적 효과 —이색적인 요소로서 단지 뵈어지고 들려지는 것— 를 주로 거뒀다고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그것을 넘어서 동작과 안무에 작용하는 판소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부분적 적용에서 정제되어 전반으로 확장되는 방안이 모색되었다. | - |
dc.publisher | 한국공연문화학회 | - |
dc.subject | 몸 | - |
dc.subject | 문학미디어 | - |
dc.subject | 판소리 | - |
dc.subject | 한국창작발레 | - |
dc.subject | 장단 | - |
dc.subject | 창 | - |
dc.subject | 동작 | - |
dc.subject | 안무 | - |
dc.subject | 글로컬 문화 | - |
dc.subject | body | - |
dc.subject | literature-media | - |
dc.subject | pansori | - |
dc.subject | Korean creative ballet | - |
dc.subject | jangdan | - |
dc.subject | chang | - |
dc.subject | motion | - |
dc.subject | choreography | - |
dc.subject | glocal culture contents | - |
dc.title | 왜 춘향은 춤을 추는가(Ⅱ)* - 판소리<춘향전>과의 대비를 통한 한국발레의 창작방안 연구서설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형택[임형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공연문화연구, no.32, pp.305 - 332 | - |
dc.relation.isPartOf | 공연문화연구 | - |
dc.citation.title | 공연문화연구 | - |
dc.citation.number | 32 | - |
dc.citation.startPage | 305 | - |
dc.citation.endPage | 33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8319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판소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창작발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안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로컬 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nsor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creative ball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jangd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oreograp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cal culture conten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3063) 25-2, SUNGKYUNKWAN-RO, JONGNO-GU, SEOUL, KOREAsamsunglib@skku.edu
COPYRIGHT © 2021 SUNGKYUNKWA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