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상 해저터널 TBM공법 적용 시 세그먼트 단면설계

Authors
최정혁[최정혁]유충식[유충식]
Issue Date
2015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TBM 터널; 세그먼트라이닝; 2 링 빔 모델; 부재력; 해저터널; TBM tunnel; Segment lining; 2-Ring Beam-spring model; Member forces; Subsea tunnel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7, no.1, pp.49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49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5990
DOI
10.9711/KTAJ.2015.17.1.049
ISSN
1229-233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가상 해저터널의 세그먼트 라이닝의 부재력 평가하여 수심별 세그먼트 최적 두께 산정 및 하중식에 따른 부재력 변화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가상 해저터널의 세그먼트 부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먼저 다양한 설계 조건을 도출하고 이에 대해 2-Ring Beam 모델을 이용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부재력을 산출하였다. 산출한 부재력을 이용하여 예비 철근 배근을 통해 단면검토를 수행하여 각각의 지층별로 철근 배근을 조절하여 최적 두께를 산정하였다. 검토 결과를 토대로 시공조건에 따른 부재력 변화 경향을 검토하였으며 아울러 다양한 시공조건에 따른 최적 라이닝 단면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ngineering > Civil, Architectural Engineering and Landscape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CHUNG SIK photo

YOO, CHUNG SIK
Engineering (Civil, Architectural Engineering and Landscape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