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오픈소스 SW의 프로슈머 마케팅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태양[김태양]-
dc.contributor.author신동희[신동희]-
dc.date.accessioned2021-08-04T02:45:32Z-
dc.date.available2021-08-04T02:45:32Z-
dc.date.created2019-12-02-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16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오픈소스SW의 기술적 접근이 아닌 개발자와 소비자들이 함께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슈머(Prosumer)마케팅의 관점에서 OSS의 마케팅연구에 기여점을 제시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OSS의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활성화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OSS의 프로슈머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 사용자들의 OSS에 대한 충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성화 요인들 중 커뮤니티의 콘텐츠, 고객지원, UI, 그리고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유/무상의 보상이 OSS 소셜 미디어 플랫폼 활성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브랜드의 명성은 OSS 소셜 미디어 플랫폼 활성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SS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활성화가 OSS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급변하는 ICT 생태계에서 OSS 비즈니스의 새로운 해법으로서 소셜 플랫폼기반 프로슈머 마케팅이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subjectOSS(Open Source Software)-
dc.subject오픈소스-
dc.subject소셜 미디어-
dc.subject플랫폼(Platform)-
dc.subject프로슈머 마케팅-
dc.subjectOSS(Open Source Software)-
dc.subjectOpen Source-
dc.subjectSocial Media-
dc.subjectPlatform-
dc.subjectProsumer Marketing-
dc.title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오픈소스 SW의 프로슈머 마케팅 연구-
dc.title.alternativeProsumer Marketing for the Open Source Software(OSS) utilizing the Social Media Platfor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태양[김태양]-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동희[신동희]-
dc.identifier.doi10.5392/JKCA.2014.14.09.4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9, pp.411 - 427-
dc.relation.isPartOf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9-
dc.citation.startPage411-
dc.citation.endPage42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1673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PlusOSS(Open Source Software)-
dc.subject.keywordPlus오픈소스-
dc.subject.keywordPlus소셜 미디어-
dc.subject.keywordPlus플랫폼(Platform)-
dc.subject.keywordPlus프로슈머 마케팅-
dc.subject.keywordPlusOSS(Open Source Software)-
dc.subject.keywordPlusOpen Source-
dc.subject.keywordPlusSocial Media-
dc.subject.keywordPlusPlatform-
dc.subject.keywordPlusProsumer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OSS(Open Source Software)-
dc.subject.keywordAuthor오픈소스-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플랫폼(Platform)-
dc.subject.keywordAuthor프로슈머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OSS(Open Source Software)-
dc.subject.keywordAuthorOpen Source-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Platform-
dc.subject.keywordAuthorProsumer Market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Interaction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