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e-learning 수용 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Authors
- 김민정; 전홍식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국제e-비즈니스학회
- Keywords
-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e-learning 수용태도; e-learning 수용의도; computer self-efficacy; computer anxiety; compatibility; attitude toward e-learning adoption; intention to e-learning adoption
- Citation
- e-비즈니스연구, v.15, no.3, pp.379 - 404
- Journal Title
- e-비즈니스연구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379
- End Page
- 40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372
- DOI
- 10.15719/geba.15.3.201406.379
- ISSN
- 1229-9936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e-learning에 참여하고, 학습 만족 및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e-learning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e-learning 수용의도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과 관련한 학습자로서의 변인으로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및 수용태도와 수용의도간의 경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컴퓨터 불안은 e-learning 수용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이 e-learning 수용태도에, 그리고 e-learning 수용태도가 e-learning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의도가 결정되는 경로를 바탕으로, e-learning 수용태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e-learning의 학습 결과 및 교육의 질을 기존의 출석 수업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인정체계를 마련하고, 둘째, 학습 및 경력개발 요구에 부합하는 기제를 제공해야 하며, 셋째, e-learning 수용태도가 수용의도로 나아가기 위하여 e-learning의 효과성을 대학생들에게 주지시키고, 넷째, 그들이 자율적으로 e-learning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37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