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 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uthors
김민정전홍식
Issue Date
2014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e-learning 수용태도; e-learning 수용의도; computer self-efficacy; computer anxiety; compatibility; attitude toward e-learning adoption; intention to e-learning adoption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5, no.3, pp.379 - 404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379
End Page
40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372
DOI
10.15719/geba.15.3.201406.379
ISSN
1229-9936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e-learning에 참여하고, 학습 만족 및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e-learning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e-learning 수용의도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과 관련한 학습자로서의 변인으로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및 수용태도와 수용의도간의 경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컴퓨터 불안은 e-learning 수용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이 e-learning 수용태도에, 그리고 e-learning 수용태도가 e-learning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의도가 결정되는 경로를 바탕으로, e-learning 수용태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e-learning의 학습 결과 및 교육의 질을 기존의 출석 수업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인정체계를 마련하고, 둘째, 학습 및 경력개발 요구에 부합하는 기제를 제공해야 하며, 셋째, e-learning 수용태도가 수용의도로 나아가기 위하여 e-learning의 효과성을 대학생들에게 주지시키고, 넷째, 그들이 자율적으로 e-learning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eon, Hongsik John photo

Cheon, Hongsik John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