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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포렌식 인력 양성을 위한 단계별대학 교과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Authors
나현대김창재이남용
Issue Date
May-2014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Digital Forensics; Curriculum; Practical Suitability; Level of Difficulty; Developing Human Resource Resources; 디지털 포렌식; 교과 과정; 실무 적합도; 난이도; 인력 양성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3, pp.75 - 84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75
End Page
8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420
ISSN
1598-5016
Abstract
사이버 공간의 지능적 범죄 증가와 예상치 않은 인터넷 대형 보안사고로 많은 물적 피해가 해마다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형보안 사고 후 컴퓨터 범죄 수사를 위해 디지털 포렌식 기술은 필수적인 보안 분야로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국내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완비한 보안 전문 수사 인력은 미비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보안사고의 과학 수사를 위한 보안 인력 양성 방안 중 하나로대학 내 디지털 포렌식 교과 과정의 단계별 교육 과정 내용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단계별 교육 과정 제안을 위해, 현직 전문가의 인터뷰와 포커스그룹 회의 및 관련 연구를 통해 디지털 포렌식 교과 과정을선별한 후, 이와 관련 각 과목 별 실무 적합도 및 난이도에 관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현직 수사관과 보안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향후 실무적응력이 높은 인력 양성을 위한 단계별 디지털 포렌식 교과 과정 설계하고 발전적인 제언과 방안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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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School of Softwa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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