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요구 우선순위 결정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기존 방법 보완 연구Complementing a Typical Educational Needs Analysis Using a Survey in Setting the Priority of the Needs

Other Titles
Complementing a Typical Educational Needs Analysis Using a Survey in Setting the Priority of the Needs
Authors
오승국전주성박용호
Issue Date
Nov-2014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방법; Borich 요구도; 교육필요성; needs analysis; decision on the priority; Borich needs analysis; educational needs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7, no.4, pp.77 - 98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77
End Page
9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733
ISSN
1226-7864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HRD나 평생교육, 형식교육 영역에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교육요구분석 방법들을 개관하고 보다 타당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국내 38개 국립대의 6급 계장급을 대상으로 교직원 역량모델 및 교육요구도 파악을 위해 수행된 설문 연구자료 309개를 이용하였다. 연구자는 연구자료의 분석을 통해 조대연(2009)이 제안하는 방법인 현재수준과 중요수준에 대한 t 검정의 실시, Borich 요구도를 통한 순위 결정,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한 보완에 더해 교육필요성을 묻는 설문을 추가하여 이 수치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데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기본적으로 연구자가 제안하는 방법이 의미하는 바는 Borich의 요구도 분석방법을 통해 결정된 우선순위 항목이 반드시 교육적 처방에 의해 해결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Ju Sung photo

Jun, Ju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