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요구 우선순위 결정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기존 방법 보완 연구Complementing a Typical Educational Needs Analysis Using a Survey in Setting the Priority of the Needs
- Other Titles
- Complementing a Typical Educational Needs Analysis Using a Survey in Setting the Priority of the Needs
- Authors
- 오승국; 전주성; 박용호
- Issue Date
- Nov-2014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방법; Borich 요구도; 교육필요성; needs analysis; decision on the priority; Borich needs analysis; educational needs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7, no.4, pp.77 - 98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77
- End Page
- 9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733
- ISSN
- 1226-7864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HRD나 평생교육, 형식교육 영역에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교육요구분석 방법들을 개관하고 보다 타당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국내 38개 국립대의 6급 계장급을 대상으로 교직원 역량모델 및 교육요구도 파악을 위해 수행된 설문 연구자료 309개를 이용하였다. 연구자는 연구자료의 분석을 통해 조대연(2009)이 제안하는 방법인 현재수준과 중요수준에 대한 t 검정의 실시, Borich 요구도를 통한 순위 결정,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한 보완에 더해 교육필요성을 묻는 설문을 추가하여 이 수치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데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기본적으로 연구자가 제안하는 방법이 의미하는 바는 Borich의 요구도 분석방법을 통해 결정된 우선순위 항목이 반드시 교육적 처방에 의해 해결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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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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