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 교육에서 디자인 사고 기반 창의력 증진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Developing the Design Process in Education to Improve Creativity Based on Design Thinking

Other Titles
Developing the Design Process in Education to Improve Creativity Based on Design Thinking
Authors
최현아박재완
Issue Date
Oct-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Education; Design Process; Design thinking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4, pp.677 - 686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677
End Page
6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782
ISSN
1598-2319
Abstract
오늘날은 컨셉 패러다임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미적인 측면을 넘어 과정으로써의 제품과 서비스가 중요시되고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욕구와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이 시대적으로 요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 교육에서 사용될 수 있는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창의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의성의 개념과 디자인 사고에서의 창의성의 개념을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해결 프로세스의 분석으로부터 창의력 증진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한 요소를 도출하고 적용 가능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이렇게 제언된 프로세스는 실제 수업에서 적용되고 평가되어 창의적 증진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사고 기반 디자인 프로세스로 구축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는 실제 디자인 교육 현장에 적용되어 창의력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ae Wan photo

Park, Jae Wan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