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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에서 효과적인 바이럴마케팅을 위한 영향력 있는 의견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패턴 연구The Study on the Communication Pattern of Influential Opinion Leaders for Effective Viral Marketing at Facebook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Communication Pattern of Influential Opinion Leaders for Effective Viral Marketing at Facebook
Authors
조승호조상훈
Issue Date
May-2013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페이스북; 바이럴마케팅; 의견지도자; 제품관련(혹은 상품)의견지도력; 시드소비자; Facebook; Viral Marketing; Opinion Leaders; Opinion Leadership of a Product; Seed Consumer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1, no.5, pp.201 - 209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1
Number
5
Start Page
201
End Page
20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620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는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의 하나인 페이스북의 바이럴마케팅 활용 전략에 대한 연구이다. 페이스북은 관계 지향적 매체로서 기존의 전통미디어에 활용했던 광고 및 PR형식과는 차별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에 의견지도자가 존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제품관련 의견지도력이 높은 이용자와 그렇지 않은 이용자 간에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차이를 살펴보았다.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응답자는 총 113명이었다. 연구결과 제품관련 의견지도력이 높은 사람은 의견지도력이 낮은 사람에 비해 페이스북상에서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에서 제품관련 의견지도자의 발견 및 커뮤니케이션 패턴 분석은 마케팅 전략 중에 종자 소비자를 구분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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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Actuarial Science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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