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고등학교 교실냄새에 대한 뇌파반응Electroencephalography Activities Influenced by Classroom Smells of Male High School
- Other Titles
- Electroencephalography Activities Influenced by Classroom Smells of Male High School
- Authors
- 류현; 고우형; 김정우; 김수린; 김민경
- Issue Date
- Sep-2013
- Publisher
- 한국감성과학회
- Keywords
- 교실냄새; 발냄새; 머리냄새; 뇌파분석; 고등학생; classroom smells; foot odor; hair odor; EEG; male high school
- Citation
- 감성과학, v.16, no.3, pp.387 - 396
- Journal Title
- 감성과학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387
- End Page
- 39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078
- ISSN
- 1226-8593
- Abstract
- 남자고등학교 교실에서 발생하는 냄새(발냄새, 머리냄새, 쉰냄새, 땀냄새)와 대표악취물질(부티르산, 암모니아)에 대한 뇌파반응을 분석하였다. 냄새자극 시험은 30∼5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교실냄새와 대표악취물질의 자극에 대한 뇌파 지표들의 변화 경향은 측두엽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들 악취물질의 측두엽에서 반응은 바탕뇌파대비 상대알파파를 0.04∼0.13 감소시켰고, 상대베타파 0.02∼0.06, 상대감마파를 0.03∼0.09 증가시켰다. 교실냄새들과 두 악취물질들은 이완상태를 나타내는 알파파를 감소시켰고, 각성과 긴장 및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고베타파(18∼30Hz)와 불안과 흥분상태를 나타내는 감마파(30∼50Hz)를 활성화시켰다. 냄새물질들의 뇌 각성 및 자극정도는 머리냄새 > 부트르산 > 발냄새, 쉰냄새 > 암모니아> 땀냄새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실냄새가 과도한 각성이나 긴장을 유발하므로 수업 집중력이나 학습능력을 저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