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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내외 방과후 교육활동이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및 학교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or out of schoo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and value awareness of school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or out of schoo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and value awareness of school
Authors
백병부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방과후학교; 학원; 과외; 학교생활적응도; 학교가치; after-schol program; extra-curricular activities; school adjustment; value awareness of school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8, no.1, pp.143 - 167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143
End Page
16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712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교내외의 방과후 교육활동이 정의적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의적 발달 상태를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변수로 학교생활적응과 학교가치 인식을 설정하고, 이들에 학원과 과외로 대표되는 교외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로 대표되는 교내 방과후 교육활동이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교생활적응도와 학교가치 인식에 독립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생활적응도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가구소득 모두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었고, 학교가치 인식은 부모의 교육수준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둘째, 부모와의 관계나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적응도와 학교가치 인식에 유의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생활적응도와 학교가치 인식 모두 부모와의 관계보다는 교사와의 관계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내의 방과후학교는 학교생활적응도와 학교가치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반면에 교외의 학원과 과외는 이들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외 방과후 교육활동은 물론이고 교내의 방과후학교도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교생활적응도 및 학교 가치 인식의 차이를 줄이는 데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방과후학교 정책을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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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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