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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토마스 아퀴나스 정치사상(1)St. Thomas Aquinas’s Political Thought(1)

Other Titles
St. Thomas Aquinas’s Political Thought(1)
Authors
박은구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숭실사학회
Keywords
교황 레오 13세; 그리스도교적 아리스토텔레스주의; 기벨라인; 도미니크 수도회; 법률론; 성 암브로즈; 성 아우구스틴; 성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 아리스토텔레스; 알베르투스 마그누스.자연주의; 정치적 병행주의; 재산권; 폭군론; 합리주의; Albertus Magnus; christian aristotelianism; dominic friar. Ghibelline; government; human law; natural law; naturalism; political parallelism; political power; Pope Leo XIII; property right; rationalism; St Ambrose; St Augustine; St Thomas Aquinas; < Summa Theologica>
Citation
숭실사학, no.28, pp.393 - 430
Journal Title
숭실사학
Number
28
Start Page
393
End Page
43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791
ISSN
2005-9701
Abstract
교황 레오 13세가 회칙 <영원한 아버지(Aeterni Patris)>를 반포한이후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그 ‘공식성’으로 인해외경적 권위주의적 풍토로부터 충분히 벗어나지 못했다. 정치사상의 영역에서 이 ‘우둔한 황소(the Dumb Ox)’에 대해 자유롭고 비판적인 연구가시도된 것은 1960년대 이후의 일이다.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요약한다면, (1) 아퀴나스는 그리스도교적 아리스토텔레스주의자(Christian Aristotelian)로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적 자연주의(naturalism) 및 합리주의(rationalism)를 가톨릭적 서유럽사회에 최초로 소개하였다. (2) 한편 성 토마스는 교회와 국가의 협업을변론했던 정치적 병행주의자(Political Parallelist)였다. (3) 그러나 그의정치적 견해를 충분히 아리스토텔레스적이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는 넓은 의미에서 그리스도교라는 편견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했고, 그가 제공했던 세속 정치권력의 자율성도 교회와의 보완적 분업체계를 그 조건으로한 것이었다. (4) 성 토마스는 당대의 현안들에 관해 체계적인 정치적 담론을 제시하지 않았다. 또한 그의 중요한 정치적 견해들조차 기본적으로,‘편의에 따라 부분적으로 재조직된’ 아리스토텔레스의 반복이다. 따라서그를 독창적인 정치사상가라고 보기는 어렵다. (5) 강한 목적론적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던 성 토마스가 유럽 정치사상사에서 점하는 위상은 결국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등이 대표적인 평가들이다. 그러나 필자는 바로 여기에 성 토마스의 정치적 담론이 가지는 고유한위상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의 공동선 이론(theory of common good), 법률적 정의론(theory of legal justice), 혼합정부론(theory of the mixed constitution), 정치적 관용론(theory of political magnanimity) 등은 진정 미래지향적인 정치적 화두들이다. 특히 그의 법률 및 덕성에 관한 논리들은 사회적 시민적 삶의 토대 그 자체에 깊이 뿌리박고 있어서, 국가,자유, 정의, 평화 그리고 공익성 등에 대한 그의 담론들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정치적 행위의 목표와 가치에 대한 새로운 지평의 이해와 성찰을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 토마스의 정치적 견해들이 실천적으로 보여주고 있는“분별력 있는 성찰의 원리”(principle of prudential calculation)는 오늘날우리들에게 무엇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정치적 담론의 지평이 아닐 수없다. 또한 그가 완강하게 추구했던 지적 원리, 즉 이성 대 계시(reason versus revelation)가 아니라 이성과 계시(reason and revelation)의 원리야말로오늘날 위기에 처한 시장합리주의에 대한 치유책의 한 진정한 토대가 아닐까 하는 것이다. 요컨대 필자는 아퀴나스의 정치적 견해가 오늘날의 정치이론가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며, 아마도 관건적인 중요성조차 가진다고 생각한다. 냉혹하고 무분별해서 대수술이 불가피해 보이는 현대 문명과 시장합리주의에대한 정치적 성찰의 고전적 근거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여기에 13세기 신학자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정치적 견해들을 검토해 보려는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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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Histor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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