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총장의 리더십이 행정 직원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residents' Leadership on Administrators' Leadership at Universities

Other Titles
Effects of Presidents' Leadership on Administrators' Leadership at Universities
Authors
박시남최은수배귀희
Issue Date
Nov-2012
Publisher
한국성인교육학회
Keywords
대학 총장 리더십; 리더십 개발; 긍정 심리자본; 자기주도학습; Presidents’ leadership; Leadership developmen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lf-directed learning
Cit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5, no.4, pp.27 - 54
Journal Title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27
End Page
5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064
ISSN
1229-307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 행정 직원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총장의 리더십, 행정 직원의 긍정 심리자본 및 자기주도학습을 선정하고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설문지를 통해 수집하였고 20개 대학교에서 근무하는 745명의 정규 직원을 조사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연구모델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를 Amos(18.0)와 Mplus(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 통계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장의 리더십이 행정 직원의 긍정 심리자본에 정의 직접효과가 있다. 둘째, 총장의 리더십이 행정 직원의 자기주도학습에 유의미한 정의 직접효과 있으며 행정 직원의 긍정 심리자본을 매개로한 유의미한 정의 간접효과가 있다. 셋째, 사립대학교에서 행정 직원의 리더십 개발에 총장의 리더십이 유의미한 정의 직접효과와 행정 직원의 긍정 심리자본 및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유의미한 정의 간접효과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총장의 리더십이 행정 직원의 긍정 심리자본 및 자기주도학습을 통하여 행정 직원의 리더십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특히 총장의 리더십은 행정 직원의 리더십에 영향력 있는 주요 변인이었다. 또한, 행정 직원의 긍정 심리자본 및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간접효과가 실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Eun Soo photo

Choi, Eun S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