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리더십 개발과정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 교사학습공동체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중심으로A Grounded Theory Approach to the Teacher Leadership Development Process: with a Reference to Experience and Interaction of the Teacher's Learning Community

Other Titl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to the Teacher Leadership Development Process: with a Reference to Experience and Interaction of the Teacher's Learning Community
Authors
전남익최은수
Issue Date
Nov-2010
Publisher
한국성인교육학회
Keywords
Teacher' s learning community; Teacher leadership; Leadership development; 교사학습공동체; 교사리더십; 리더십 개발
Cit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3, no.4, pp.149 - 176
Journal Title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149
End Page
17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457
ISSN
1229-3075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교사들의 경험과 상호작용이 교사리더십 개발로 이어지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은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커뮤니티(이하 교컴)’라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교컴에 참여하고 있는 7명의 교사들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2009년 5월부터 2010년 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 수집 방법은 심층 면담과 온․오프라인의 참여관찰, 그리고 각종 문서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개방코딩에서 114개의 개념과 42개의 하위범주, 17개의 범주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축 코딩에서 패러다임에 의한 구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통을 원함’을 중심현상으로 발견하였고, 선택 코딩에서는 ‘소통을 통하여 리더십 개발하기’를 핵심범주로 발견하였다. 그리고 가설적 정형화와 관계진술을 통해 교사리더십 개발 유형을 ‘리더 교사형’, ‘온라인 참여형’, ‘오프라인 소통형’의 3가지 유형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 현장의 소통 부재에서 오는 답답함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학교 밖의 교사학습공동체인 교컴에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서로 소통하며 도움 주고받기와 공유하기, 지속적 배움과 반성적 성찰이라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었다. 그 결과 교사들은 교사정체성의 확인과 수업전문성 신장, 그리고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통하여 교사리더십 개발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Eun Soo photo

Choi, Eun S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