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읽기 부진아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초인지 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 효과

Authors
이경화
Issue Date
May-2003
Publisher
한국발달장애학회
Citation
발달장애연구, v.7, no.2, pp.161 - 176
Journal Title
발달장애연구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161
End Page
17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20899
ISSN
2288-4289
Abstract
본 연구는 읽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에서부터 중학생에 이르기까지 읽기 부진아들의 독해력과 초인지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읽기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들을 점검함으로써, 읽기 부진아들에게 초인지 독해전략을 활용하는 효과적인 교수법인 상보적 교수활동을 통해 초인지 독해전략을 가르치는 것이 이들의 독해력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 초인지 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읽기 과정에서 읽기 부진아들이 초인지 독해전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인지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1991년부터 2002년까지 본 연구자에 의해 수행된 독해 및 초인지 활용 상보적 수업의 효과와 관련된 연구를 검토하고 종합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