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초기청소년을 대상으로Effectiveness of Mental Disorder Awareness Improvement Program for Early Adolescents
- Other Titles
- Effectiveness of Mental Disorder Awareness Improvement Program for Early Adolescents
- Authors
- 임지은; 이성규; 전준희
- Issue Date
- Dec-2018
- Publisher
-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 Keywords
- mental disorder; prejudice against mental disorder; early adolescents; program effectiveness; 정신장애; 정신장애 편견; 초기청소년; 프로그램 효과성
- Citation
-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46, no.4, pp.35 - 62
- Journal Title
-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 Volume
- 46
- Number
- 4
- Start Page
- 35
- End Page
- 6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0904
- DOI
- 10.24301/MHSW.2018.12.46.4.35
- ISSN
- 1229-3040
- Abstract
- 본 연구는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이 초기청소년의 정신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일반학교와 농어촌학교의 5, 6학년 실험집단 131명, 비교집단 126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사전검사 실시 후 실험집단에는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일반학교와 농어촌학교 모두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집단에서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이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일반학교와 농어촌학교에서 나타난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 효과성의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 결과는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정책적인 노력과 더불어, 청소년의 정신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이 함께 마련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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