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외로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uthors
- 박슬기; 신선임
- Issue Date
- Aug-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생;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외로움; 학교생활적응; 매개효과; college student;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college adjustment; loneliness; mediation analysi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6, pp.69 - 8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6
- Start Page
- 69
- End Page
- 8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403
- DOI
- 10.22251/jlcci.2018.18.16.6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외로움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인천, 부산 지역 대학생 33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대학생활적응과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외로움과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외로움은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성향이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외로움을 통해 학교적응에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대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외로움의 정서를 공감하고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