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피드백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방법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Method of Writing Education Using Self-feedback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Method of Writing Education Using Self-feedback
- Authors
- 한래희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Keywords
- Self-feedback; postscript; peer-feedback; teacher-feedback; self-directed learning; 자기 피드백; 후기; 동료 피드백; 교수자 피드백; 자기 주도성
- Citation
- 사고와표현, v.12, no.2, pp.147 - 182
- Journal Title
- 사고와표현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147
- End Page
- 18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059
- ISSN
- 2005-467X
- Abstract
- 피드백은 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의 핵심적 부분으로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동료 피드백과 교수자 피드백에 비해 자기 피드백은그간 평가 절하되어 왔다. 자기 피드백의 효과적 방법과 유용성을 살펴보고 후기형태의 자기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글쓰기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후기 형태의자기 피드백은 학습자의 측면에서 볼 때 피드백의 초점을 지시⋅교정에서 표현⋅ 질문으로 바꿈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후기는 독자와의 신뢰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어 학습자는 더 적극적으로 피드백에 임할 수 있게 된다. 교수자의 측면에서 볼 때 후기는 학습자들이 계획에서 완성까지 어떠한 생각을 하며 글을 썼는가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과제 부여방식이나 과제에 대한 설명을 점검할 때에도 후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후기의 유용성을 바탕으로 3장에서는 글쓰기 교육 모형을 제시하였다.
초고의 후기에는 글을 쓰면서 어려웠던 점뿐만 아니라 글쓰기 과제와 글을 쓰는과정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게 한다. 이런 후기를 토대로 동료 피드백을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자 피드백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수정고의 후기를통해 해당 과제와 글쓰기 행위에 대한 점검을 유도함으로써 해당 과제와 다음 과제를 연결해서 생각하게 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