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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목적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교수자의 첨삭 피드백 유형 분석An Analysis of the Types of Teacher’s Feedback in Korean for Academic Purpose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Types of Teacher’s Feedback in Korean for Academic Purposes
Authors
김은정한래희차봉준김지학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Korean for academic purposes; Correction feedback; Question-type; Alternative-type; Explicit feedback; Implicit feedback; 학문목적한국어; 첨삭 피드백; 질문형; 대안 제시형; 명시적 피드백; 암시적 피드백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0, no.4, pp.231 - 260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231
End Page
26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105
ISSN
2233-4637
Abstract
본고는 기존의 첨삭 피드백 연구가 글에 나타난 오류 유형 분석, 형식 측면의 피드백 방안 등에 집중되어 있고 교수자들의 첨삭 피드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런 문제의식 하에 첨삭 피드백의 실상과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쓰기 교육을 오랜 기간 수행해 온 교수자들의 실제 첨삭 피드백 내용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대한 여러 교수자들의 첨삭 피드백을 받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첨삭의 대표적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어 그 특징과 장단점을 살핀 후 외국인 학생들의 쓰기 텍스트에 대해 첨삭 피드백을 할 때 유의할 점과 효과적인 첨삭 피드백을 위한 전제조건들을 탐색하는 순서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교수자의 첨삭 피드백의 대표적 두 유형은 질문형과 대안 제시형이라는 점, 질문형은 과정 피드백과 암시적 피드백이 맞물려 나타나고 대안 제시형은 명시적 피드백과 형식-결과 피드백의 혼용 형태로 나타난다는 점, 질문형의 경우 학습자의 수용가능성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대안 제시형의 경우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의 저하를 야기하지 않는 선에서 첨삭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점, 대면 첨삭의 가능 여부, 학급당 학생 수, 강의 시수 등이 첨삭의 방법과 수준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라는 점, 첨삭의 내용뿐만 아니라 첨삭 언어에 대한 학생의 이해 정도가 첨삭 피드백을 진행할 때 필수적 고려사항이라는 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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