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명공학 시대의 융합윤리교육의 필요성과생태중심의 윤리 교육The Need for Convergence Ethical Education and The Ethics Education for Eco-centricism in the Age of Biotechnology

Other Titles
The Need for Convergence Ethical Education and The Ethics Education for Eco-centricism in the Age of Biotechnology
Authors
김광연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Keywords
유전자 편집; 인간존엄성; STSE 교육 방법; 생명중심주의; 공유지의 비극; 윤리교육; Gene-Editing; Human Dignity; STSE Education Method; Biocentrism; The Tragedy of the Commons. Ethics Education.
Citation
인문학연구, v.58, no.3, pp.71 - 94
Journal Title
인문학연구
Volume
58
Number
3
Start Page
71
End Page
9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190
ISSN
1229-9340
Abstract
생명공학 시대가 등장하면서 이 기술들은 질병치료의 목적을 넘어 생명을 무한정 연장하고 우수한 유전자를 선별하는 역할까지 감당하고 있다. 생명공학자가 이 기술을 획득하면서 인류는 과거와 전혀 다른 윤리적 문제에 부딪치게 되었다. 윤리학자들은 생명공학 시대에 연역적이고 귀납적 방법으로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생명공학 기술로 인해 인류는 현재에 나타나는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미래에 등장할 윤리적 문제까지 논의하는 위기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인류공동체는 새로운 윤리교육을 요청해야 했다. 이 방법은 단순히 과학 기술의 윤리적 문제를 넘어 사회와 인류 공동체 그리고 환경까지 고민하는 윤리적 논의 형식이다. STSE 연구방법은 과학 기술 자체의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와 종교, 인류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자연)까지 논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논문은 생명공학 기술로 인해 등장할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STSE 교육방법과 생명중심주의 윤리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Philosoph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Gwang yeon photo

Kim, Gwang yeon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Philosoph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