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교육 강사의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퍼실리테이션 역량변화 과정탐색Exploration of facilitation capability change process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by corporate education instructors

Other Titles
Exploration of facilitation capability change process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by corporate education instructors
Authors
안창현최성우
Issue Date
Apr-2020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퍼실리테이션; 자기주도학습능력; 퍼실리테이션 역량변화; facilit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hange in facilitator capacity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6, no.2, pp.23 - 47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4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6188
DOI
10.35637/klehrd.2020.16.2.002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HRD분야 기업교육 강사 6명을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퍼실리테이션 역량변화 과정을 주관적인 경험과 상호작용에 대해 인터뷰를 통해서 탐색하고자 하였다. 성공적인 퍼실리테이터 핵심역량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자기주도 학습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으며, 퍼실리테이터 역량변화 과정탐색에 대해 근거이론에 의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퍼실리테이션 핵심역량을 어떻게 하면 향상시킬 수 있을까에 대해 성찰과 변화를 통해 노력하고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핵심역량이라고 판단했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목표설정과 계획수립을 통해서 차별화된 생각과 실행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였고 셋째, 퍼실리테이션 역량변화과정 탐색결과는 자기성찰과 내면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 받고 있었다. 따라서, 기업교육 강사의 퍼실리테이터 역량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현재 역량수준에 대한 인식변화를 통해서 스스로 한계점을 극복하고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찾아서 자기주도 학습을 어떻게 실천하는가에 따라서 좌우되고 역량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Seong Woo photo

Choi, Seong W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