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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서양 학문의 도입과 메타모포시스- 중국 증사주의적 고고학의 성립 -open accessIntroduction of Modern Western Studies and Metamorphosis - Establishment of Chinse history oriented Archeology -

Other Titles
Introduction of Modern Western Studies and Metamorphosis - Establishment of Chinse history oriented Archeology -
Authors
김정열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숭실사학회
Keywords
China; Archaeology; Historical Orientation; The New Culture Movement; Gushibian School; Sinitic Epigraphy; Yinxu; 중국; 고고학; 증사주의; 신문화운동; 고사변파; 금석학; 은허
Citation
숭실사학, no.45, pp.367 - 387
Journal Title
숭실사학
Number
45
Start Page
367
End Page
38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182
ISSN
2005-9701
Abstract
중국 고고학에는 독특한 지향성이 있다. 그것은 고고학을 역사학의 한 분과학문으로 취급하며, 그 학문적 목적을 실물자료를 통해 역사 복원에 이바지 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데 잘 나타난다. 중국의 고고학에는 분명히 역사벽(癖)이 있다. 이른바 ‘증사주의(證史主義)’라 불리는 이 경향성은 물질문화를 통해 인류문명의 발전 맥락을 보편적 시야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서양의 고고학과는 분명히 다르다. 고고학은 19세기를 거치면서 서양에서 발전한 학문이다. 그것이 중국에 처음 소개된 것은 19세기 말엽부터의 일이지만, 중국인에게 그것은 여전히 낮선 학문이었다. 따라서 그것은 중국에 수용되는 ‘과정’을 필요로 했다. 1920년경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시작한 고고학의 수용 과정에는 그 시대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작용했다. 이 시기에는 전통체제의 붕괴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이를 대신할 새로운 가치와 이념이 성장했다. 신문화운동은 민주와 과학을 지상의 가치로 하여 서양 문화의 수용을 촉구했다. 이 무렵 진행된 서양 학자들의 고고학적 조사 활동은 중국인의 눈에, 거짓으로 가득 차 있던 전통적 역사체제를 대신할 수 있는 절호의 대체재로 인식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중국인의 시야에 비친 고고학은 역사학과 다르지 않았다. 고고학을 수용할 수 있는 주체는 외국 유학을 경험한 자나 구래(舊來)의 학자를 막론하고 여전히 중국인이었다. 이들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진실된 역사를 건설하고자 했지만, 전통체제 하에서 성장한 그들은 여전히 중국적인 시각에서 서양의 고고학을 이해했다. 전통적 학문인 금석학과 서양의 고고학은 유사한 학문으로 인식되고, 그로 말미암아 양자는 뒤섞이기 시작했다. 금석학의 역사학적 지향성은 이 과정에서 고고학에 유입되었다. 중국 고고학의 역사학적 지향성은 은허 발굴을 통해 지울 수 없는 낙인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928년 시작된 은허 발굴은 상 왕조의 존재를 증명했을 뿐만 아니라 전래문헌이 완전히 허구로 가득 찬 것은 아니라는 점도 입증했다. 은허 발굴은 서구 열강의 침략 아래 유린된 유구한 역사와 민족적 자긍심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국인에게 모범적인 고고학이란 역사를 복원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 주었다. 고고학 수용의 과정에 작용한 각종 환경은 중국의 고고학에 증사주의적 경향을 덧씌웠다. 서양의 고고학은 중국으로 건너와 ‘변용’되었다. 중국 사회에 수용된 서양의 학문은 타자로 존재하지 않고 자아로 변모했지만, 자아가 되는 것은 그것을 둘러싼 환경과 접촉하고 변모하는 과정을 필요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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