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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주 ‘후기’ 의례개혁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A Critical Review on the Theory of the Late Western Zhou Ritual Reform

Other Titles
A Critical Review on the Theory of the Late Western Zhou Ritual Reform
Authors
김정열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숭실사학회
Keywords
중국; 서주 후기; 의례; 청동예기; 의례개혁론; 여왕; 비평; China; Late Western Zhou; Rites; Bronze Ritual Vessels; the Theory of Ritual Reform; King Li; Critical riview
Citation
숭실사학, no.47, pp.297 - 329
Journal Title
숭실사학
Number
47
Start Page
297
End Page
32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650
DOI
10.16942/ssh.2021.47.12.01
ISSN
2005-9701
Abstract
고대 중국의 청동예기를 통시적으로 살펴보면, 서주 중기를 거치면서 그 형태, 문양, 명문은 물론 실제 사용 때의 조합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 폭넓은 변화를 알 수 있다. 서구 학계의 연구자들 가운데는 이 변화가 서주 왕실이 의도적으로 수행한 의례상의 ‘혁명’ 또는 ‘개혁’으로 말미암아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이 있다. 이 글은 서주 중기 이래 청동예기에 나타난 일련의변화를 관찰하고, 의례개혁론의 주요한 논지를 비판적인 시각에서 검토한다. 청동예기 상의 각종 변화가 비교적 폭넓게 그리고 특정한 시기에 걸쳐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서주 왕실에 체제 개혁을 시도해볼 만한 환경이나 계기가 없었던 것도 아니어서, 의례개혁론은 매우매력적인 가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혁명적으로 보이는 이 변화는 완만한 속도로 이루어졌고, 청동예기의 각종 변화 양상 속에서 체계적인 규정이 명료하게 그리고 규칙적으로 확인되지 않는다. 정치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 사건이 기록으로 전해지지 않는 것도 이 주장을 수용하는 데 장애가 된다. 그러므로 청동예기에 나타난 변화를 왕실이 주도한 일종의 개혁 결과로 설명하려는 의례개혁론은 흥미롭지만, 그 주장이 만족스럽게 입증될 수 없다. 의례개혁론의 배후에는 기존의 서주사 이해에 대한 반성이 자리하고 있다. 전통적인 서주사 이해는 서주 소왕의 남방 정벌 실패로 말미암아 왕실의 권위는 실추하고, 이후 왕실은 이윽고 기나긴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간주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생각은 당시의 청동예기 명문에서 볼 수 있는 서주 중 후기의 양상과 배치되는 바가 많다. 의례개혁론은 서주 후기에 왕실의 사회적, 정치적질서 재편을 상정하고, 이를 통해 서주사 이해에 대한 전반적인 재평가를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청동예기상의 변화를 왕실이 주도한 개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주 후기에 들어 서주의 국가 질서가 회복될 수 없을 정도의 해체를 강요받게 되었다는 것 역시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의례개혁보다는 당시에 예기문화를 영위해 간 주인공들의 문화적 전통과 세계관인간관의 진보, 그리고 사회적 질서의 변화가 완만하지만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면서, 청동예기상의 광범위한 변모를 점진적으로 이끌어갔다고 생각하는 것이 좀 더 현상에 부합되는 해석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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