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중심의 독일어번역 수업모델 - 플립드러닝과의 비교 고찰open accessEin Unterrichtsmodell für lernerorientierte Übersetzungsdidaktik - Im Vergleich mit dem Flipped Learning-Konzept

Other Titles
Ein Unterrichtsmodell für lernerorientierte Übersetzungsdidaktik - Im Vergleich mit dem Flipped Learning-Konzept
Authors
남정애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독일어문학회
Keywords
lernerorientierter Unterricht; Übersetzungsunterricht; Flipped Learning; individualisiertes Lernen; Metakognition; 학습자중심수업; 번역수업; 플립드러닝; 개별화학습; 메타인지
Citation
독일어문학, v.29, no.4, pp.53 - 72
Journal Title
독일어문학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53
End Page
7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673
ISSN
1229-1560
Abstract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수자중심수업에서 학습자중심수업으로 넘어가는 흐름 속에서 학습자중심수업의 구현을 위하여 여러 교수학습방법론이 개발 및 실행되고 있다. 그런데 이 교수학습방법론들이 수많은 다양한 수업 모두에 맞춘 듯 적용되기란 쉽지 않으며, 본고에서 다루는 수업 또한 이에 해당된다. 본고에서는 이렇듯 특정의 교수학습방법론을 그대로 기계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독일어번역수업을 어떻게 학습자중심수업으로 설계하였는지 소개한다. 그리고 플립드러닝과 학습효과를 비교하면서 이 수업이 플립드러닝의 전형적인 수업모델과는 차이가 있음에도 유사한 학습효과가 성취되고 있음을 고찰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교수학습방법론의 충실한 적용이 어려운 수업에서 그 수업의 특수성을 우선시하면서 교수학습방법론의 적용을 보다 유연하게 사고함으로써 학습자중심수업을 구현한 하나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German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Jeong Ae photo

Nam, Jeong Ae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German Language &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