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스마트 블렌디드 러닝이 대학생의영어 말하기와 인식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Smart Blended Learning with SNS on College Student’s English Speaking Ability and Perception
- Other Titles
- Effects of Smart Blended Learning with SNS on College Student’s English Speaking Ability and Perception
- Authors
- 김혜숙; 송은혜
- Issue Date
- Oct-2022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Key Words: Blended Learning; SNS(Social Network Service); Speaking; KakaoTalk; VoiceTalk; 핵심어: 블렌디드 러닝; SNS; 말하기; 카카오톡; 보이스톡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5, pp.2341 - 2354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3
- Number
- 5
- Start Page
- 2341
- End Page
- 235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675
- DOI
- 10.22143/HSS21.13.5.164
- ISSN
- 2951-049X
- Abstract
- SNS를 활용한 스마트 블렌디드 러닝이 대학생의영어 말하기와 인식에 미치는 효과김 혜 숙**ㆍ송 은 혜***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을 통해 SNS를 활용한 말하기 연습이 대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 실험/통제그룹은 동일한 전통적인 수업에 참여하였고, 추가로 실험그룹은 보이스톡을 활용한 말하기 연습에 참여하였다. 사전-사후 말하기 시험과 설문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응 표본 t검정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첫째, 실험군은 통제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어 말하기 평균 증가를 보여주었다. 즉 SNS를 통한 말하기 연습을 한 실험군이 말하기 능력에 있어 더 많은 향상을 하였다. 둘째, 실험군은 SNS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보여주었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SNS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과업이 다양하게 확대될 필요가 있다.
핵심어: 블렌디드 러닝, SNS, 말하기, 카카오톡, 보이스톡
□ 접수일: 2022년 9월 9일, 수정일: 2022년 10월 1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서울여자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한 것임(2022-0411).
** 주저자,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Seoul Women’s Univ., Email: shskim@swu.ac.kr)*** 교신저자,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edujws@hanmail.net)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