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공감과 초등학생의 자기결정학습동기의 관계에서 부모 양육태도와 기본심리욕구의 조절된 매개효과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and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Empathy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etermined Learning Motivation
- Other Titles
-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and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Empathy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etermined Learning Motivation
- Authors
- 김상옥; 이정건
- Issue Date
- Oct-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parent’s empathy; self-determined learning motivation; parenting attitudes; basic psychological needs; elementary school students; 부모공감; 자기결정학습동기; 부모 양육태도; 기본심리욕구; 초등학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9, pp.333 - 35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9
- Start Page
- 333
- End Page
- 35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697
- DOI
- 10.22251/jlcci.2022.22.19.33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 대한 태도와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생의 자기결정학습동기에 부모공감이 부모의 양육태도를매개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영향을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가 조절하는 지를 분석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3학년부터 6학년의 초등학생과 부모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Muller, Judd와 Yzerbyt (2005)가 제안한 대로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순차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부모의 인지적 공감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매개하여 자녀의 자기결정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매개효과를 자녀의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 중 관계성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부모의 인지적 공감이 자녀의 자기결정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고 있어, 부모공감이자녀의 자기결정학습동기에 직접적으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 외에도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녀의 기본심리욕구 중 관계성은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기결정학습동기에 간접적 경로로미치는 부적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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