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령층 디지털 정보격차 극복을 위한 스마트미디어의 잠재력: 디지털 경제활동을 중심으로The Potential of Smart Media for Bridging the Digital Divide in Older Adults: Focusing on Digital Economic Activities

Other Titles
The Potential of Smart Media for Bridging the Digital Divide in Older Adults: Focusing on Digital Economic Activities
Authors
박소영박창희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Keywords
고령층; 디지털 정보격차; 스마트 미디어; 디지털 경제; 한국미디어패널조사; older adults; digital divide; smart media; digital economy; Korean media; panel survey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60, no.1, pp.139 - 180
Journal Title
언론정보연구
Volume
60
Number
1
Start Page
139
End Page
18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220
DOI
10.22174/jcr.2023.60.1.139
ISSN
1738-6195
Abstract
스마트 모바일 환경의 확산과 함께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 시대, 본 연구는 고령층의 디지털 정보격차 극복을 위한 스마트 모바일 미디어의 잠재력에 주목하여 그 효용과 한계를 탐구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과 맞물려 다양한 사회적 영역에서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되는 가운데, 스마트 미디어가 금융서비스와 전자상거래 등 고령인구의 디지털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소를 규명하고자 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2011년~2021년(11개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고령층을 디지털미디어 수용 유형(스마트폰 단일(smart-only)수용 v. 개인용 컴퓨터 단일(PC-only)수용 v. 혼합(hybrid)수용)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각 집단 간 1)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및 활용의 시계열적 변화 및 2)디지털 활용 행태의 내용적 유형과 특성을 비교분석했다. 더불어 3)음이항 회귀 및 포아송 회귀분석을 수행해 고령자의 디지털 경제활동 관여 요소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는 팬데믹 이후 노년층의 PC 기반/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모두 빠르게 증진했음에도 불구, 스마트 단일수용 집단 및 혼합수용집단과 대조되는 PC 단일수용집단의 역량 지체 현상을 조명한다. 또한 혼합수용 집단, 스마트 단일 집단, PC 단일 집단 순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및 활용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도 디지털 경제활동, 소셜 네트워킹, 콘텐츠 이용 등 디지털 활동의 유형에 따라 세부 활용에서는 집단별 편차가 나타남을 밝히며 고령인구의 디지털 포용을 위해 활용 영역별로 차등적 접근이 필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연구는 노년층의 디지털 경제활동에 PC 역량보다 스마트 역량이 더 큰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스마트 단일수용 및 혼합수용 그룹 간 경제적 활용 가능성에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음을 예측해 노인의 사회적 고립을 해소하고 향후 원활한 사회경제적 활동을 도울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ANG HEE photo

PARK, CHANG HEE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