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玉剛中國風歌曲歌詞修辭格的運用The Use of Rhetoric of Lyrics in Li Yugang’s Chinese Style Songs
- Other Titles
- The Use of Rhetoric of Lyrics in Li Yugang’s Chinese Style Songs
- Authors
- 姬代玲; 정진강
- Issue Date
- Jan-2023
- Publisher
- 중국어문논역학회
- Keywords
- 중국풍음악; 가사; 수사학; 수사 방식; 운용; Chinese style music; lyrics; rhetoric; figures of speech; use
- Citation
- 중국어문논역총간, no.52, pp.263 - 281
- Journal Title
- 중국어문논역총간
- Number
- 52
- Start Page
- 263
- End Page
- 28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231
- DOI
- 10.35822/JCLLT.2023.01.52.263
- ISSN
- 1226-8100
- Abstract
- 중국풍음악은 대중음악이 다원화된 발전의 결과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새로운 음악적 표현이다. 가사 창작은 운율미, 분위기, 함축미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사 방식은 수사학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으로 다량 논저의 출현은 수사 방식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陈望道의 《修辞格发凡》은 중국 수사학이 진정으로 과학적인 수사학 체계를 정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吴礼权의 《现代汉语修辞学》은 전통적인 수사학 개념의 모호한 단점을 극복하며 여섯 가지 수사문의 구조를 정리했다. 신세대 가수 李玉刚은 경극 노랫가락과 현대 대중창법을 접목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 공연 스타일을 형성하고 중국풍 노래 가사 창작에 있어서 대구법 등의 단일한 수사 방식을 많이 사용하면서도 또한 다양한 수사 방식의 겸용을 활용하고 있다. 단일한 수사 방식의 운용은 노래의 분위기와 음악성을 강화할 수 있어서 어조가 일관되며 소리를 조화롭고 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전시가의 운용은 가사가 더욱 중국풍의 특징을 가지게 한다. 또한 다양한 수사 방식의 겸용은 수사 방식의 조화로움을 통해 언어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높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