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실적인 인간형 게임 캐릭터 활용 현황분석과 제안Analysis and Suggestion of Realistic Human Game Character Utilization

Other Titles
Analysis and Suggestion of Realistic Human Game Character Utilization
Authors
최주희김규정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3D Game; Game Character; Digital Content; 3D 게임; 게임캐릭터; 디지털콘텐츠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3, no.3, pp.480 - 492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480
End Page
49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727
DOI
10.5392/JKCA.2023.23.03.480
ISSN
1598-4877
Abstract
그래픽 기술 발달로 인해 3D 게임은 높은 해상도와 다양한 캐릭터 스타일로 제작되고 있다. 몰입감 있는 3D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이 지향하는 상호작용적인 화면 환경이나 배경 분위기와 플레이 방식에 적합한 사실적 캐릭터 그래픽 형식을 선택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그래픽 요소 중 캐릭터 활용에 주목했다. 인간의 모습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실적인 인간형 캐릭터는 효과적으로 몰입을 유도할 수 있지만, 인간과의 유사도가 높은 대상에서 느껴지는 위화감, 언캐니 밸리(Uncanny Valley) 현상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제작되어야 한다. 사실적인 인간형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무비 게임 ‘디트로이트:비컴 휴먼’, 서바이벌 호러 게임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 서바이벌 배틀 게임 ‘배틀그라운드’, MMORPG 게임 ‘검은사막’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게임의 장르와 플레이 방식에 적합한 캐릭터 활용 방법들을 분석하고, 결과적으로 적합한 사실적인 인간형 게임 캐릭터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 jung photo

Kim, Kyu jung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