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푸드와 인공지능의 추천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신뢰와 식품 수용의도의 연속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주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규 | - |
dc.date.accessioned | 2023-04-17T03:40:03Z | - |
dc.date.available | 2023-04-17T03:40:03Z | - |
dc.date.created | 2023-03-23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issn | 1225-3553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7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많은 기업이 업사이클링 푸드의 생산과 유통에 주력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업사이클링 푸드 수용과 소비를촉진하는 전략에 관해서는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링 푸드에 대해식품 유형과 추천 주체의 상호작용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소비자 신뢰와 식품 수용의도의 연속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집단 간 실험설계를 통해 식품 유형과 추천 주체의 이원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실제 전문가보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해 제품 추천이 이루어지는 경우 소비자는 일반 식품보다 업사이클링 푸드에 대해 더 높은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한편 식품 유형과 추천 주체의 상호작용은 소비자 신뢰와 식품 수용의도를 차례로 매개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푸드와 인공지능 추천의 상호작용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신뢰, 식품 수용의도의 연속 매개효과를 입증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생산성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 - |
dc.title | 업사이클링 푸드와 인공지능의 추천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신뢰와 식품 수용의도의 연속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Upcycled Foods and Recommendation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Focusing on the Serial Mediation Effect of Consumer Trust and Food Acceptance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5843/kpapr.37.1.2023.2.4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v.37, no.1, pp.47 - 7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394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7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7 | - |
dc.citation.title |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 - |
dc.citation.volume | 3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정규 | - |
dc.identifier.url | http://www.kpa1985.or.kr/html/sub3_01.html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pcycled Fo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ificial Intelligence Recommend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od Acceptanc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ial Mediation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업사이클링 푸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공지능 추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식품 수용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속 매개효과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