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카인즈를 활용한 ‘플로깅’ 트렌드 분석Analysis on ‘Plogging’ Trends Using BIG KINDS
- Other Titles
- Analysis on ‘Plogging’ Trends Using BIG KINDS
- Authors
- 오경아; 나규민
- Issue Date
- Nov-2023
- Publisher
- 여가문화학회
- Keywords
- BIG KINDS; Plogging; Eco-friendly; Eco-firendly Leisure; Trend Analysis; 빅카인즈; 플로깅; 친환경; 친환경여가; 트렌드분석
- Citation
- 여가학연구, v.21, no.4, pp.79 - 98
- Journal Title
- 여가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79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667
- DOI
- 10.22879/slos.2023.21.4.79
- ISSN
- 2233-817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뉴스 기사를 활용하여 ‘플로깅’에 관한 주요 키워드와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중요 정보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제공하는 뉴스분석시스템 빅카인즈를 활용하여 자료 수집과 분석하였다. 총 54개의 언론매체를 대상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뉴스 5,148건을 빈도 분석, 관계도 분석, 연관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플로깅' 관련 키워드 분석 결과, 2018년은 ‘한강 양화공원 일대’, ‘사회공헌활동’, ‘지역사회’ 등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2019년은 ‘래미안’, ‘삼성물산’, ‘임직원’, ‘비치코밍’ 등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비대면’, ‘인스타그램’ 등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고, 2021년은 ‘코로나19’, ‘SNS’, ‘MZ세대’, ‘인스타그램’, ‘ESG’ 등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22년에는 ‘봉사활동’, ‘환경보호’, ‘임직원’ ‘ESG’ 등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시기별 ‘플로깅’ 관련 트렌드 분석 결과, ‘플로깅 도입기’(2018~2019년), ‘플로깅 발전기’(2020년), ‘플로깅 확산기’(2021~2022년)로 구분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Spor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