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模因论视野下汉语会话课教学的思考与探索Reflection and Exploration on Chinese Conversation Teaching from the Perspective of Memetics

Other Titles
Reflection and Exploration on Chinese Conversation Teaching from the Perspective of Memetics
Authors
Piao Hongying정진강
Issue Date
Jan-2017
Publisher
중국어문논역학회
Keywords
구성요소학; 구성요소; 중국어회화; 회화오류; 교학책략; memetics; meme; Chinese conversation; oral error; teaching strategy
Citation
중국어문논역총간, no.40, pp.347 - 360
Journal Title
중국어문논역총간
Number
40
Start Page
347
End Page
36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646
ISSN
1226-8100
Abstract
한국 학생들에게 있어서 중국어회화 능력은 읽기, 쓰기, 듣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이다. 한국 학생들은 심지어 정규수업시간에도 중국어 회화표현을 꺼려한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구두회화 표현상에 오류가 자주 발생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은 한국의 대학중국어 교육현장에 이 같은 현상을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한다. 본 논문에서는 화용론에서 사용되는 memetics 이론에 근거하여 한국 학생들의 회화에서의 오류의 근본원인을 탐구하고, 중국어 회화교육현장에서 memetics 방법론을 활용하여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 회화수업의 실제상황을 체크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의 진행방식과 적절한 교수법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교사는 단순한 중국어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제한된 시간 내에 보다 효율적인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회화능력의 제고에 일조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memetics이론을 활용한 교수법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iao, Hongying photo

Piao, Hongying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