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환경 인문학 담론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연구 -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The Curriculum Research for The Discourse of Environmental Humanities on S University’s Case

Other Titles
The Curriculum Research for The Discourse of Environmental Humanities on S University’s Case
Authors
차봉준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문학과환경학회
Keywords
문학 교육; 환경문학; 환경신학; 환경운동; 환경철학; 환경 인문학; Literature Education; Environmental Literature; Environmental Ecotheology; Environmental Movement; Environmental Philosophy; Environmental Humanities
Citation
문학과환경, v.15, no.3, pp.197 - 222
Journal Title
문학과환경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97
End Page
22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129
ISSN
1599-7650
Abstract
환경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대안 모색을 위해서는 관련 학문들 간의 유기적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대학 교육에 있어서도 이러한 문제에 대한 종합적 인식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교육과정 제공이 어느 때보다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간 단일 학분 영역에서 제각각 제공되고 있던 환경 담론을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한 교육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 변화와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운동의 역사와 현재적 중요성을 짚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환경 교육의 담론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시론적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또한 S대학에서 2013학년도부터 개설한 <환경과 인문학> 강좌의 교과과정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학적 담론이 어떻게 환경문제 인식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환경철학, 환경신학, 환경문학의 틀에서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대학 교과과정에서의 환경 인문학적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아울러 문학교육을 통한 환경 인문학적 사유의 형성 가능성에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가 지닌 의미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Bong Jun photo

Cha, Bong Jun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