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인문학 담론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연구 -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The Curriculum Research for The Discourse of Environmental Humanities on S University’s Case
- Other Titles
- The Curriculum Research for The Discourse of Environmental Humanities on S University’s Case
- Authors
- 차봉준
- Issue Date
- Sep-2016
- Publisher
- 문학과환경학회
- Keywords
- 문학 교육; 환경문학; 환경신학; 환경운동; 환경철학; 환경 인문학; Literature Education; Environmental Literature; Environmental Ecotheology; Environmental Movement; Environmental Philosophy; Environmental Humanities
- Citation
- 문학과환경, v.15, no.3, pp.197 - 222
- Journal Title
- 문학과환경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2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129
- ISSN
- 1599-7650
- Abstract
- 환경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대안 모색을 위해서는 관련 학문들 간의 유기적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대학 교육에 있어서도 이러한 문제에 대한 종합적 인식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교육과정 제공이 어느 때보다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간 단일 학분 영역에서 제각각 제공되고 있던 환경 담론을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한 교육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 변화와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운동의 역사와 현재적 중요성을 짚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환경 교육의 담론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시론적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또한 S대학에서 2013학년도부터 개설한 <환경과 인문학> 강좌의 교과과정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학적 담론이 어떻게 환경문제 인식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환경철학, 환경신학, 환경문학의 틀에서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대학 교과과정에서의 환경 인문학적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아울러 문학교육을 통한 환경 인문학적 사유의 형성 가능성에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가 지닌 의미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