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년층의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유형과부모와 교사의 중재 영향

Authors
장석준박창희
Issue Date
Jul-2016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유년층;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중재; 교사중재; Smart Media; Literacy; Parent’s Mediation; Teacher’s Mediation; Childhood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7, pp.122 - 13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7
Start Page
122
End Page
13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89
DOI
10.5392/JKCA.2016.16.07.122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유년층에게 나타나는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유형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부모 및 교사의 중재 유형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유년층의 경우, 향후의 미디어 교육 방향에 있어 요인 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인 만큼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유형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의미있는 일이다. 연구결과, 유년층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에 있어서 ‘지각리터러시’와 ‘비판리터러시’와 같은 유형의 리터러시 패턴을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각리터러시에 대한 영향력으로 성별, 학년, 이용시간, 부모 맞벌이, 부모의 적극적 중재, 소극적 중재 그리고 교사의 적극적 중재, 소극적 중재가 유의미한 변인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비판리터러시의 경우 이용시간, 부모 맞벌이 그리고 부모의 적극적·소극적 중재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리터러시와 비교하여 성별과 학년 그리고 교사의 중재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유년층의 경우 학교에서의 교사 영향력보다는 가정에서의 부모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사회·정책적으로도 이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ANG HEE photo

PARK, CHANG HEE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