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정에 관한 연구Modeling the selection on fast-food of Chinese consumers franchises
- Other Titles
- Modeling the selection on fast-food of Chinese consumers franchises
- Authors
- 유재원; 노해란; 박주영
- Issue Date
- Jun-2015
- Publisher
- 한국기업경영학회
- Keywords
- Fast-food Franchise; Brand Categorization; Brand Selection; Competitive Effect; Chinese Consumers;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범주화; 브랜드 선택; 경쟁효과; 중국소비자
- Citation
- 기업경영연구, v.22, no.3, pp.1 - 22
- Journal Title
- 기업경영연구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026
- ISSN
- 1229-957X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국에 있는 대표적인 외식 브랜드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Brisoux-Laroche 브랜드 범주화 모델을 통해 중국시장에서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브랜드 경쟁 효과가 중국 외식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정량적인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연구로서의 의미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 행동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를 정리하고자 한다. 둘째, Brisoux-Laroche 브랜드 범주화 모델을 이용해서 중국소비자의 외식 브랜드를 이용한 상황을 살펴보고 유효성을 검증한다. 셋째, 브랜드간의 경쟁효과가 소비자의 브랜드 선정 과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넷째, 분석결과를 통해서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밝힌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고려 브랜드군에 대한 인지, 태도, 신뢰가 구매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이며, 보류 브랜드군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평균적이며, 거부브랜드와 모호 브랜드가 큰 차이 없이 구매의도에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준 브랜드의 인지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경쟁 브랜드의 인지가 기준 브랜드의 태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결과에 나타났다. 셋째, 기준 브랜드의 인지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준 브랜드의 태도와 신뢰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를 통해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이 외식브랜드를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서 브랜드 인지, 태도,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친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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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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