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EIC의 디지털 융복합 블렌디드 학습과 면대면 학습의 비교 연구A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 versus Blended Learning of TOEIC
- Other Titles
- A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 versus Blended Learning of TOEIC
- Authors
- 최미양; 한태인
- Issue Date
- Oct-2015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blended learning; face-to-face learning; TOEIC; digital convergence; online assignment; 블렌디드 학습; 면대면 학습; TOEIC; 디지털 융복합; 온라인 과제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3, no.10, pp.517 - 525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3
- Number
- 10
- Start Page
- 517
- End Page
- 52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535
- DOI
- 10.14400/JDC.2015.13.10.517
- ISSN
- 1738-1916
- Abstract
- 본 연구자는 TOEIC 블렌디드 학습을 운영하면서 면대면 학습과 학습효과를 비교할 필요성을 느꼈다. 학습효과가 떨어질 경우에는 블렌디드 학습을 중단하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습자들의 한 학기 동안의 성적 향상도, 학습자들의 자가진단 점수, 온라인 과제 참여도와 문제풀이 평균점수를 활용하여 두 학습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비교를 하기 위해 t-test, 피어슨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큰 차이는 아니라 할지라도 블렌디드 학습이 면대면 학습보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블렌디드 학습의 학습자들이 오프라인 수업과 수업 게시판을 통해 교수자와 소통할 수 있는 반면, 매주 온라인 수업의 출석을 독려하는 문자를 받았으며, 학습자들의 온라인 수업의 참여가 온라인 과제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영향을 끼친 탓이라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TOEIC 블렌디드 학습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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