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OEIC의 디지털 융복합 블렌디드 학습과 면대면 학습의 비교 연구A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 versus Blended Learning of TOEIC

Other Titles
A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 versus Blended Learning of TOEIC
Authors
최미양한태인
Issue Date
Oct-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blended learning; face-to-face learning; TOEIC; digital convergence; online assignment; 블렌디드 학습; 면대면 학습; TOEIC; 디지털 융복합; 온라인 과제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3, no.10, pp.517 - 525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3
Number
10
Start Page
517
End Page
52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535
DOI
10.14400/JDC.2015.13.10.517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자는 TOEIC 블렌디드 학습을 운영하면서 면대면 학습과 학습효과를 비교할 필요성을 느꼈다. 학습효과가 떨어질 경우에는 블렌디드 학습을 중단하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습자들의 한 학기 동안의 성적 향상도, 학습자들의 자가진단 점수, 온라인 과제 참여도와 문제풀이 평균점수를 활용하여 두 학습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비교를 하기 위해 t-test, 피어슨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큰 차이는 아니라 할지라도 블렌디드 학습이 면대면 학습보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블렌디드 학습의 학습자들이 오프라인 수업과 수업 게시판을 통해 교수자와 소통할 수 있는 반면, 매주 온라인 수업의 출석을 독려하는 문자를 받았으며, 학습자들의 온라인 수업의 참여가 온라인 과제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영향을 끼친 탓이라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TOEIC 블렌디드 학습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MI YANG photo

CHOI, MI YA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