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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고학년 자녀들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어머니의 촉진 경험 탐색: 고학력 어머니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Facilitation Experience of Mothers for Children’s Self Directed Learn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ilitation Experience of Mothers for Children’s Self Directed Learning
Authors
김소윤최성우
Issue Date
Oct-2015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self-directed learning; mother’s learning facilitating; an elementary school child; experiential learning; grounded theory; 자기주도학습; 어머니의 학습촉진; 초등 고학년; 경험학습; 근거이론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1, no.3, pp.67 - 95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67
End Page
9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566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들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어머니의 촉진 경험 의미와 과정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자녀의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어머니의 학습촉진은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촉진을 통해 어머니는 어떠한 상호작용 과정을 경험하였는지, 촉진 경험은 어머니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었는지에 대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9명의 연구 참여자에 대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 단계에 따라 범주화와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구조분석과 선택코딩을 통해 핵심범주와 과정모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총 45개 개념, 13개의 하위범주와 6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첫째, 어머니는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정착을 위하여 촉진을 시작하게 되었다. 둘째, 핵심범주는 ‘자아성찰을 통한 성장과 촉진본질 깨달음’의 과정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초등 고학년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기주도학습 촉진 경험의 의미는 가) 마음열기 과정, 나) 마음촉진 과정, 다) 마음챙김 과정, 라) 마음성장 과정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어머니들은 자녀를 위한 촉진활동을 통해 어머니의 내외적 갈등을 해결하면서 자신도 성장하는 학습이 일어남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어머니들의 실질적인 학습촉진과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제공과 경험학습 및 실천학습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방법의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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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Seong 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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