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부화가들>과 경험으로서의 예술 -존 듀이(John Dewey)철학의 경험 개념에 근거하여The Pitmen Painters and Art as an Experience -On the Concept of Experience in John Dewey's Philosophy
- Other Titles
- The Pitmen Painters and Art as an Experience -On the Concept of Experience in John Dewey's Philosophy
- Authors
- 박연숙
- Issue Date
- Jun-2014
- Publisher
-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Keywords
- 존 듀이; 경험교육; 예술; 일상; 문화 민주화; John Dewey' s philosophy; experience; education; art; democracy of culture
- Citation
- 인문과학연구, no.41, pp.323 - 342
- Journal Title
- 인문과학연구
- Number
- 41
- Start Page
- 323
- End Page
- 34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348
- ISSN
- 2005-1263
- Abstract
- 예술은 과거 오랫동안 특권층의 전유물이었고, 오래도록 일상과 분리되어 왔다. 예술의 신비와 특권이 지배하는 가운데 예술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예술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영국의 작가 리 홀(Lee Hall)의 <광부화가들>은 영국에서 실제로 활동했던 애싱턴 그룹을 모델로 한 작품이다. 애싱턴 탄광촌의 교육받지 못한 광부들에게 예술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연히 듣게 된 미술감상 수업을 계기로 그들의 삶에 그림은 분리될 수 없는 것이 되어 버렸다. 이 수업의 교사는 광부들에게 그림을 이해시키고자 직접 그림을 그려보자고 제안하는데, 그 결과는 기대 이상의 결실을 이룬다. 본 논문에서는 <광부화가들>에 나타난 경험을 통한 교육과 성장의 과정을 철학자 존 듀이(John Dewey)의 경험 개념으로 뒷받침하고 이 작품에서 환기된 예술의 관점과 태도를 듀이의 미학과 연결시켜 예술과 일상의 연속성을 지지하고 나아가 문화 민주화를 주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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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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