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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의 『무정』에 나타난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비판Criticism of Modern Negativity Represented in Gwang-Soo Lee’s “Moo Jeong”

Other Titles
Criticism of Modern Negativity Represented in Gwang-Soo Lee’s “Moo Jeong”
Authors
이경재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민족문학사학회
Keywords
Gwang-Soo Lee; Moo Jeong; Yoo Jeong; Modern Era; Nation; The Imaginary; 이광수; 무정; 유정; 근대; 민족; 상상계
Citation
민족문학사연구, no.54, pp.247 - 269
Journal Title
민족문학사연구
Number
54
Start Page
247
End Page
26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486
ISSN
1227-0962
Abstract
이 글에서는『무정』을 서구문명/ 전통문화, 근대/ 전근대, 영문식 사상/ 한문식사상, 신세대/ 구세대, 새로운 윤리/ 유교 윤리 등의 이항 대립에 바탕해, 전자를 지향하는작품으로 보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독해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텍스트 분석을 해보고자 하는데, 그것은 바로 이 작품의 표제이기도 한 ‘무정’이라는 어휘의 의미를 추적하는 것이다. 나아가 이광수가『무정』에서 이상향으로 제시한 ‘유정’한 세상의 참된 모습과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광수의『무정』에 등장하는총 스물네 번의 ‘무정’ 중에서 주요 서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네 번과, 마지막 문장에서의 두 번, 그리고 배학감을 가리킬 때의 한 번을 제외한 열일곱 번은 모두 영채와 관련된다. 이것은 ‘무정’이 대부분 영채의 고통스런 삶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임을 보여준다. 지금까지『무정』의 ‘무정’은 ‘무정한 과거’라는 표현이 의미하듯이, 문명 개화 이전의 과거와 관련된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오히려『무정』에서 ‘무정’은 돈의 사회적 지배력이 커진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형식이 영채를 구할 돈 천 원을 애타게 원하며 하는 “돈만 잇스면 사의 몸은 커녕 령혼지라도 사게된 이셰상”(25회)이야말로 ‘무정’의 진정한 이유였던 것이다.『무정』에서 신문물을 받아들이고 계몽이 한창이어야 할 서울이나평양이라는 공간은, 실제로는 돈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공간으로 그려질 뿐이다. 그렇다면, 오히려 ‘무정’은 과거와 관련된다기보다는 근대화에 따른 돈의 영향력이 커진 ‘현재’의 시공과 관련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무정』의 “어둡던 셰샹이 평 어두울것이 안이오 무졍던 셰샹이 평 무졍 것이 아니다 우리 우리힘으로 밝게고 유졍게고 질겁게고 가멸게고 굿세게 것이로다”(126회, 이하 본고의 모든 강조는 인용자)라는 마지막 부분은 근대지향이라기보다는 근대의 한 가지 부정성에 대한 비판의 의미로 새겨볼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 작품에서 문명 개화의 선생님은 말할 것도 없이 이형식이다. 이 때 형식이 선생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은 그가 지향하는 근대성 때문이라고 할수 있다. 동시에『무정』에서 반드시 극복해야 할 것으로 제시된 ‘무정’을 양산해내는 존재역시 이형식이다. 따라서 이광수의『무정』은 ‘이형식 비판’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제시하는작품이기도 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광수의『무정』에서 무정한 세상 이후에 올 유정한 세상이란 결국 상징계 이전의 상상계적 시공임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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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yung J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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