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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익광고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김민기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Public Service Advertising; Korea Advertising Council;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oration.; 공익광고; 공익광고협의회; 한국방송광고공사.
Citation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no.14, pp.5 - 49
Journal Title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Number
14
Start Page
5
End Page
4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085
ISSN
1738-5407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발전방안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우리나라의 공익광고는 1981년 공익광고협의회가 출범한 이래 30년에 가까운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데, 공익광고협의회의 운영주체인 한국방송광고공사가 2010년에는 공영 미디어렙으로 재출범하게 됨으로써 새로운 변신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연구는 지구온난화, 에너지절약, 암예방, 질병퇴치, 장기기증, 교통안전, 관용의 정신, 차별 철폐, 집단괴롭히기, 음주운전, 금연, 기초질서지키기, 건강진단, 불우이웃돕기, 고령화 등 우리가 당면한 많은 문제들을 정교하고도 지속적인 공익광고의 확충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이 연구는 공익광고의 주도적인 역할을 모색하기 위하여 공익광고의 주제 선정, 크리에이티브, 매체노출, 그리고 발전방안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향후 한중일 공동캠페인의 전개를 통해 동북아의 번영과 환경보전에 기여할 것과, <국제공익광고기구>를 설립하여 국제연합과 유네스코 등의 관련기관과 협력하는 가운데 전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문제의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또 <공익광고박물관>의 운영과 세계공익광고페스티벌 등의 창설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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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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