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3차원 그래픽 연산을 위한 제곱근 및 역제곱근 연산기 구조 및 설계
- Authors
- 이찬호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대한전자공학회
- Keywords
- 3D; lighting; inverse square root; square root; implementation; 3D; lighting; inverse square root; square root; implementation
- Citation
- 전자공학회논문지 - SD, v.46, no.3, pp.20 - 25
- Journal Title
- 전자공학회논문지 - SD
- Volume
- 46
- Number
- 3
- Start Page
- 20
- End Page
- 2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407
- ISSN
- 1229-6368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 기반의 3차원 그래픽 연산을 위한 조명처리 엔진 및 쉐이더 프로세서에 사용 가능한 제곱근과 역제곱근 연산기의 구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구조는 Taylor 전개식을 기반으로 하여 참조 테이블 및 보정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어 참조 테이블의 크기를 줄였다. 연산 결과는 IEEE-754 표준의 단정도 32 bit 부동소수점 형식과 모바일 환경을 위하여 이를 축소한 24 bit 부동소수점 형식에 대해 OpenGL 1.x ES 에서 요구하는 10-5의 정확도를 거의 만족한다. 제안된 구조에 따라 설계된 제곱근 및 역제곱근 연산기는 Verilog-HDL을 사용하여 설계되었으며 파라미터 변경을 통하여 24 bit와 32 bit 연산이 가능하도록 합성이 가능하고 1사이클의 잠복기를 갖는다. 설계된 연산기들의 동작은 FPGA를 이용한 검증시스템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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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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