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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커머스의 지속이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Determinants of Live commerce Service Continuance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Live commerce Service Continuance
Authors
김성희조동혁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IT정책경영학회
Keywords
Live-Commerce; lS Quality; Usefulness; Use Satisfaction; Continuance Intention; 라이브커머스; 정보시스템품질; 유용성; 만족; 지속이용의도
Citation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13, no.3, pp.2483 - 2490
Journal Title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483
End Page
249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117
ISSN
2234-0564
Abstract
COVID-19으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하고 영상 기반 소셜미디어(SNS)가 보편화로 인해 새로운 소비 행태로써 라이브커머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매 환경변화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략도구로 떠오르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품질특성과 지속이용의도 간의 경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라이브커머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와 AMO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품질은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품질은 이용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용성과 이용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주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발전 전략 마련의 필요성 제안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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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 DONG HY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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