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이 교사효능감 및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n Teacher Efficacy and Early Childhood Teacher Interac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n Teacher Efficacy and Early Childhood Teacher Interaction
- Authors
- 정미애; 유경훈
- Issue Date
- Sep-2021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Childcare Teacher;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Teacher Efficacy; Infant-Teacher Interaction; Emotional Health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2, no.9, pp.324 - 332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9
- Start Page
- 324
- End Page
- 33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517
- DOI
- 10.5762/KAIS.2021.22.9.324
- ISSN
- 1975-4701
- Abstract
- 본 연구 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이 교사효능감 및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의 보육교사 193명을 대상으로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spss22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적률 상관계수, 선형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 조절능력이 교사효능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을 회귀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결과는 보육현장에서 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의 중요성과 함께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보육현장에서 영아들에게 긴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을 위한 지원과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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