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EO의 성별에 따른 친환경 캠페인의 스토리텔링 효과open accessEffects of Storytelling and Gender Differences in Eco-friendly Campaigns

Other Titles
Effects of Storytelling and Gender Differences in Eco-friendly Campaigns
Authors
홍숙영조승호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Keywords
핵심어: 스토리텔링 효과; 친환경 캠페인; 여성 CEO; 몰입; 참여 의도; Key Words: Effect of Storytelling; Eco-friendly Campaign; Female CEO; Flow; Intent to Participate
Citation
인문사회 21, v.12, no.4, pp.1651 - 1664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1651
End Page
166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558
ISSN
2093-8721
Abstract
CEO의 성별에 따른 친환경 캠페인의 스토리텔링 효과홍 숙 영*ㆍ조 승 호** 요약: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 메시지 효과 연구의 연장 선상에서 스토리와 비스토리 메시지 간 설득력과 시민의 캠페인참여 의사를 비교함으로써 성별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의 기업을 설정하고 CEO가 스토리텔러인 광고와 비스토리텔링 광고를 각각 남녀 목소리로 제작해 수도권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 CEO의 스토리에 노출된 집단에서 목소리 요인(신뢰도, 호감도, 매력도), 콘텐츠 요인(내용의 신뢰도, 흥미, 설득, 재미), 몰입 요인(이미지 연상, 경험연상, 내용집중)이 참여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스토리텔링 메시지가 비스토리 메시지보다 참여 의도에 효과적이며 환경 캠페인에서 여성 CEO의 메시지가 남성 CEO보다 영향력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향후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의 스토리텔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핵심어: 스토리텔링 효과, 친환경 캠페인, 여성 CEO, 몰입, 참여 의도 □ 접수일: 2021년 7월 16일, 수정일: 2021년 8월 20일, 게재확정일: 2021년 8월 20일* 주저자, 한세대학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Hansei Univ., Email: paris2@hansei.ac.kr)** 교신저자, 숭실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shcho72@gmail.com)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ung ho photo

Cho, Seung ho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